본문 바로가기

국제부 기사 2010.8.~

NASA, 중대발표 내용은?

이미 발표된 내용이라 지금 올리기가 좀 민망하지만, 블로그를 기사 저장고 용도로 쓰는 탓에 일단 올립니다.^^;

 

NASA, 중대발표 내용은?

ㆍ“독성물질서도 생존 슈퍼 미생물 발견” 영국 일간지 ‘선’ 보도

미국 항공우주국(NASA)이 2일(이하 현지시간·한국시간 3일 오전 4시) 발표할 외계 생명체 관련 중대 발표는 지구와 전혀 다른 환경에서도 생존할 수 있는 미생물을 발견했다는 내용일 것이라고 영국 일간 선이 1일 보도했다. 기대를 모은 외계 생명체를 발견했다는 내용은 아니지만 과학자들은 이번 발견으로 태양계의 다른 행성 등에서 생명체가 발견될 가능성이 높아질 것으로 보고 있다.



선에 따르면 NASA가 2일 기자회견에서 발표할 내용은 비소 같은 독성물질 속에서도 생존할 수 있는 새로운 미생물에 대한 발견이다. 지구생물학자인 펠리사 울프-사이먼 박사는 2년 동안 미국 캘리포니아주 요세미티 국립공원 내 호수인 모노 레이크를 조사한 결과 이 호수 침전물에서 지금까지 알려진 모든 생명체의 필수 요소인 인(燐, P) 대신 비소(As)를 기반으로 살 수 있는 새로운 미생물을 발견했다. 

과학자들은 이 호수에서 생존이 가능한 미생물이 발견된 것은 지구와 전혀 다른 환경에서도 생명체의 생존이 가능하다는 의미라고 설명하고 있다. 이 내용을 담은 논문은 과학저널 사이언스 온라인 판인 사이언스 익스프레스에 게재됐다. 

선은 NASA 기자회견에는 울프-사이먼 박사를 비롯해 다른 행성의 외계 생명체 존재 가능성에 대해 연구해온 생태학자 제임스 엘서, 태양계 내에서 생명체가 살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여겨져 온 화성과 토성의 가장 큰 위성인 타이탄에 대해 연구해온 과학자들도 참여할 것이라고 전했다. 

런던행성과학센터의 우주생물학자 루이스 다트넬 박사는 선과의 인터뷰에서 이번 발견에 대해 “만약 이 미생물들이 신진대사에 비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이는 우리가 알고 있던 생명체와는 전혀 다른 형태의 생명체가 존재한다는 것을 입증하는 것이다”라고 말했다.

앞서 NASA가 홈페이지를 통해 외계 생명체 관련 중대 발표를 할 것이라고 밝힌 후 인터넷에서는 태양계의 다른 행성에서 생명체를 발견했거나 지구에 온 외계 생명체를 발견했다는 등의 예상이 있었다.

<김기범 기자 holjjak@kyunghya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