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영국 경제주간지 이코노미스트가 지난 24일 'Fiery foodm boring beer'라는 제목의 기사에서 신랄하게 한국 맥주 맛을 비판했습니다. 내용을 보고 재밌어서 온라인 기사로 마감을 했는데요, 아래가 그 기사입니다.


이코노미스트 “한국 맥주 맛없는 이유는 맥주업체 과점 때문”

광고
“왜 김치나 산낙지가 맛없는 것은 참지 못하면서 맛없는 맥주는 꿀꺽꿀꺽 마시는가?”

영국 경제 주간 이코노미스트는 24일 ‘입을 얼얼하게 하는 음식, 따분한 맥주’라는 제목의 기사에서 한국 맥주가 맛없는 이유로 두 과점업체와 관련 법규들로 인해 군소 맥주제조업체들의 진입이 어렵고 이로 인해 경쟁이 일어나지 않기 때문이라고 보도했다.

이코노미스트는 한국 사람들이 김치나 산낙지가 맛없는 것은 못 참으면서 맛없는 맥주는 잘도 마시는 이유에 의문을 제기한 뒤 카스, 하이트 같은 맥주 브랜드들이 과점 상태를 이루면서 맥주에서 가장 중요한 보리누룩마저도 아끼면서 맥주를 만들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코노미스트는 보리누룩 대신 맥주 원료로 쌀을 사용하거나 옥수수로만 만드는 맥주도 있다고 덧붙였다. 

이코노미스트는 남한 맥주에 비해 북한 맥주가 훨씬 맛있다고 비교하면서 영국에서 장비를 수입해 만드는 북한의 대동강맥주는 놀라울 정도로 맛있다고 소개했다.

이코노미스트는 한국 맥주시장에서 하이트-진로와 오비가 과점을 이루면서 시장을 거의 100% 차지할 수 있었던 이유로 지난해까지 맥주회사들이 도매로 맥주를 유통하려면 관련 법규상 맥주 생산용량이 100만리터에 달해야 했다고 지적했다. 지나치게 높은 진입 장벽으로 인해 소규모 맥주업체들이 생겨나지 못했다는 것이다.

이코노미스트는 현재는 생산용량이 12만리터만 되어도 맥주제조업체로 등록하는 것이 가능하지만 유통 비용과 지나치게 높은 원재료 수입 비용 등의 문제로 인해 여전히 맥주 생산에 뛰어드는 업체는 드문 상황이라고 전했다.

<김기범 기자 holjjak@kyunghyang.com>



그런데 제가 처음 올린 이 기사를 시작으로 국내 많은 매체들이 이코노미스트의 기사를 보고 한국 맥주가 북한 대동강 맥주보다 맛없는 이유에 대해 기사를 쏟아내자 한국 맥주업체들이 발끈했나봅니다. 맨 아래에 있는 연합기사가 이코노미스트의 기사에 대해 조목조목 반박한 내용입니다.

그런데 저 연합기사는 그 내용과는 상관없이 전혀 읽을 필요가 없습니다.


왜냐면 이미 많은 이들이 한국 맥주에 대해 맛이 없다며 불만을 토로하고 있고, 그 방증으로 제가 쓴 기사를 필두로 다른 기사들에도 많은 이들이 공감을 표시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맥주업체들의 항변은 맛이 없는 이유에 대한 구차하고 비겁한 변명일 뿐인 셈이지요.

트위터 등 소셜네트워크서비스나 인터넷 기사와 게시판의 댓글 분위기를 봤으면서도 아래와 같은 변명을 늘어놓았다면 우리나라 맥주업체들은 소비자들을 너무 심하게 무시하는 것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드네요. 가격이 싸고 쉽게 접할 수 있기 때문에 계속 사마셔준다고 해서 소비자를 호구 취급한다면 언젠가 소비자들에게 철저히 외면을 당하게 되더라도 할 말이 없게 될 것입니다. 아, 이미 많은 소비자들이 한국 맥주에 대해 등을 돌리고 있기도 하고요.

아래는 누리꾼들의 반응 중 일부를 퍼온 것입니다.


일본 싸구려 발포주보다 맛이 없으니.... 맥콜에 소주타먹는게 더 낫것다.


한국맥주? 우리나라에 맥주가 있었나? 보리탄산알콜발포주지 
풍미작렬 지*하네 ㅋ ㅋ 사기작렬 이지
원료 공개나해라 물 맥아 홉 이게 맥주의 기본구성이다


세계에서 가장 맛 없는 맥주가 한국맥주..... 알만한 사람 다 아는데...




덧붙임. 댓글들을 읽으면서 든 생각입니다만 한국 맥주의 가장 큰 문제는 지금 당장 맛이 없다는 것보다 앞으로도 나아질 가능성이 매우 적다는 것이 아닐까 싶습니다. 아래 같은 반박 내용을 만들고 이코노미스트에 항의를 할 시간에 그 가능성을 조금이라도 높여주면 안 되는 걸까요?





<“한국맥주 맛없다(?)”…맥주업체들의 항변>

“나라별 특성·맥주제조법·소비자선호도 몰라 생긴 오해”

항의서한 보내기로..국내맥주, 세계시장 진출도 가속


    (서울=연합뉴스) 정주호 기자 = 한국 맥주가 북한 맥주보다 맛이 떨어진다는 영국 이코노미스트지의 혹평에 대해 28일 하이트진로와 오비맥주가 발끈하고 나섰다. 

(중간생략!!!)

    하이트진로의 한 관계자는 “수입맥주에 비해 저렴하다는 이유로 국산 맥주가 질이 낮다는 평가를 받는 것은 매우 억울한 일”이라며 “국내 수입맥주시장의 성장 이상으로 국산 맥주의 세계시장 진출도 가속화되고 있다”고 말했다.

댓글
  • 프로필사진 지나가다 맥주맛을 모르는 일반인이지만, 제가 그동안 맥주에 대해 느껴온, 대체 왜 살짝 쓰기만 한 이런 술을 잘도 마셔대는지에 대한 답이 되지 않을까 싶네요. 물론 전 술 자체를 좋아하지 않습니다. 정말 맛있는 맥주라면, 술을 잘 못하는 사람도, 어쨌든 맛있다고 인정할 정도의 맥주가 나왔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2012.12.07 12:27 신고
  • 프로필사진 경향 김기자 네, 맛있고 쉽게 접할 수 있는 국산 맥주도 나왔으면 좋겠네요. 2012.12.09 18:29 신고
  • 프로필사진 외국에서 호주의 한 한국인입니다 한국인 남자에게 시집을간 스무살 친구가 있습니다 그친구는 술을 전혀먹지 않죠 맛이 없고 취하는게 싫답니다 근데 한국가서 한국맥주 먹어보곤 유일하게 마시는 술이 한국맥주가 되었습니다 ...재료는 신경쓸필요없습니다 맛이 중요하지요 그리고 그맛의 선호도는 주관적보다는 대중성에 따라야겠지요 2012.12.09 11:48 신고
  • 프로필사진 경향 김기자 말씀하신 대로 맛은 참 주관적인 것이겠지요. 한국 맥주가 맛있다고 생각하시는 분들도 물론 있을 거에요. 다만 한국 사람들 상당수가 한국 맥주에 대해 불만을 품고 있는 것만은 사실인 것 같습니다. 저부터 시작해서요.ㅎㅎ 2012.12.09 18:30 신고
  • 프로필사진 국뽕 국뽕작렬~ 2013.06.02 09:46 신고
  • 프로필사진 인디카 맥주 회사의 오만한 태도도 문제입니다 왜 맛이 없다하는데 착각이라는 상황에 어울리지 않는 표현을 쓰면서 소비자를 무시하는 태도를 보이는지여 결국 니들 주제에 무슨 수입맥주냐~? 이런 뉘앙스 강하게 풍깁니다 2013.06.02 09:44 신고
댓글쓰기 폼